2. “디자인씽킹 접근방법”중 스탠포드 디스쿨 모델에 기초하여 생활 속 문제해결방법을 적으시오.
1) 생활 속 문제
유아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놀이를 할 때 다양한 장난감을 활용한다. 어느 날 나는 집 근처 어린이집에서 유아교사가 아이들과 함께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번역될 수 있으나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융합인재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STEAM교육은 한국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1년에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를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이라고 정의하였다(김진수, 2012).
국내에서는 2011년부터 많은
정의, 종류, 호흡, 발효에 관해 학습한다.
-식빵을 반죽하고 발효시키고 베이킹한다.
-관찰일지를 작성한다.
9. 자료준비
교사: PPT자료 - 미생물에 관한 이론 및 사진 첨부, 빵과 과자에 대한 이론 및 사진 첨부
(식빵 7개 분량) 강력분 2100g, 물 448g, 이스트 87.5g, 설탕 105g, 쇼트닝 84g, 소금 42g
교육으로의 연계성이 미비한 단점이 있다. 이에 현재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서 부모교육으로 놀이학습에 대한 이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사실상 영유아기의 뇌 발달의 뉴런은 연습이 되지 않을 때 그 신경세포가 소멸하는 가지치기 현상이 일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에 가정에서도 학습과